성리학적 인간관과 인본주의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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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05 2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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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함께 성리학은 원대말에 고려로 전파되어 조선의 개국과 함께 국시로 자리하기 되었고, 동아시아사회에서 성리학적 유교문화의 전형이라 할 수 있는 조선시대 유교문화를 낳는 원동력이 되었다. 이러한 성리학은 기존의 중국(中國)문화가 갖고 있는 다양한 성격들을 유교를 중심으로 재통합함으로써 정치적 통일, 문화적 결속, 사회적 안정을 기하고자 하는 의도를 내포하고 있었다. 주렴계, 소강절, 장횡거, 정명도, 정이천 등은 절충과 종합의 방식으로 기존의 유교에 도교, 불교적 요소를 결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학문체계로 성리학을 구성-발전시켰다.
성리학은 천지만물로 불리는 事物의 본질을 `自然`으로 말한다. 따라서 自然으로서 事物은 物件(thing)인 동시에 事件(event)으로 존재하게 된다 이러한 自然이 천지만물로 모습을 …(drop)
성리학적 인간관과 인본주의에 관하여 여러자료를 참고로 정리해봤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자연의 상태는 `스스로 그러한 것`으로서 경험의 세계에 드러나 있는 일상적 모습을 말한다.






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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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리학적 인간관과 인본주의에 관하여 여러reference(자료)를 참고로 요약해봤습니다. 이어 원대에 관학으로 채용됨으로써 학문적 정통성을 인정받게 되었고, 명대초에 관학의 교과서로서 사서오경대전과 성리대전서가 간행-반포됨에 따라 더욱 확고한 지위를 점하게 되었고, 이러한 것은 청조가 망할 때까지 유지되었다.
성리학은 남송대에 주자에 의해 집대성되는 것을 계기로 유가의 학문에서 천하의 학문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런 관계로 그들은 自然이 존재하는 원리이자 방법인 道를 `日用平常`으로 설명(explanation)한다. 따라서 그들은 사물을 `自然의 상태`에 기초하여 이해하려고 한다. 그리고 道의 일상적 모습은 事物이 物件으로서 독자성을 가지는 동시에 事件으로서 관계 속에서 계속적으로 alteration(변화) 해 가는 모습을 말한다.. 레포트(report) 에 많은 참고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성리학적 인간관과 인본주의에 관한 연구
2. 성리학적 인간관
1) 성리학적 인간 이해
성리학은 중국(中國)에서 북송대에 일군의 학자들이 유교에 바탕하여 당시의 사회적 환경에 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세계관을 탐구하는 과정에 형성-발전하게 되었다. 그리고 임진왜란을 계기로 조선의 성리학이 Japan으로 전해져 성리학에 대한 연구와 실천을 촉발하게 되어 덕천막부의 문화에 큰 影響(영향)을 미쳤다.. 레포트에 많은 참고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성리학적인간관과인본주의에관한연구 , 성리학적 인간관과 인본주의에 관한 연구사범교육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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