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 교원평가제 연구레포트(report) ] 교원평가제(교원능력개발평가) 槪念,배경,내용,도입효율analysis…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20 17:21
본문
Download : [인문사회] [ 교원평가제 연구레포트 ] 교원평가제(교원능력개발평가) 개념,배경,내용,도입효과분석및 교원평가제 찬반입장정리과 해외사례와 향후개선방안제언 및 나의의견.hwp
학교와 관련된 갖가지 사건이 터지고 이에 따라 국민들이 공교육을 불신하는 현상이 커짐에 따라 문제교사와 무능력 교사 대책을 요구하는 여론이 증폭되기 처음 했다.
순서
[인문사회],[,교원평가제,연구레포트,],교원평가제(교원능력개발평가),개념,배경,내용,도입효과분석및,교원평가제,찬반입장정리과,해외사례와,향후개선방안제언,및,나의의견,인문사회,레포트
설명
[인문사회] [ 교원평가제 연구레포트(report) ] 교원평가제(교원능력개발평가) 槪念,배경,내용,도입효율analysis및 교원평가제 찬반입장정리(整理) 과 해외example(사례) 와 향후improvement대안제언 및 나의의견
Download : [인문사회] [ 교원평가제 연구레포트 ] 교원평가제(교원능력개발평가) 개념,배경,내용,도입효과분석및 교원평가제 찬반입장정리과 해외사례와 향후개선방안제언 및 나의의견.hwp( 53 )
[인문사회] [ 교원평가제 연구레포트(report) ] 교원평가제(교원능력개발평가) 槪念,배경,내용,도입효율analysis및 교원평가제 찬반입장정리(整理) 과 해외example(사례) 와 향후improvement대안제언 및 나의의견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 [ 교원평가제 연구레포트 ] 교원평가제(교원능력개발평가) 개념,배경,내용,도입효과분석및 교원평가제 찬반입장정리과 해외사례와 향후개선방안제언 및 나의의견 , [인문사회] [ 교원평가제 연구레포트 ] 교원평가제(교원능력개발평가) 개념,배경,내용,도입효과분석및 교원평가제 찬반입장정리과 해외사례와 향후개선방안제언 및 나의의견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 [ 교원평가제 연구레포트 ] 교원평가제(교원능력개발평가) 개념 배경 내용 도입효과분석및 교원평가제 찬반입장정리과 해외사례와 향후개선방안제언 및 나의의견
교원평가제
연구report
CONTENTS
1. 교원평가제 (교원능력개발평가) concept(개념)
2. 교원평가제의 목적와 도입배경
3. 교원평가제 주요내용
4. 교원평가제 평가방법 및 도입效果
5. 교원평가제 찬반입장 요점
(1) 찬성입장요점
(2) 반대입장요점
6. 해외事例(사례)분석
(1) 미국 도입事例(사례)
(2) 日本 도입事例(사례)
(3) 프랑스 도입事例(사례)
(4) china 도입事例(사례)
7. 교원평가제 현 問題點과 개선plan
(1) 현 問題點
(2) 개선plan 제언
8. 교사평가의 새로운방향 제언
9. 結論 및 느낀점 (교원평가제 찬성견해 )
`참고자료(data)`
1. 교원평가제 (교원능력개발평가) concept(개념)
교원평가제란 교육현장에서 교육에 종사하고 있는 구성원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는 제도로서 이에는 현행의 근무성적평定義(정이) concept(개념)과 같이 하는 방법과 전 교직원을 대상으로 하여 평가주체는 교직원과 학생, 학부모 등 이해관계인의 참여하에 종합적인 교육활동을 평...
교원평가제
연구report
CONTENTS
1. 교원평가제 (교원능력개발평가) concept(개념)
2. 교원평가제의 목적와 도입배경
3. 교원평가제 주요내용
4. 교원평가제 평가방법 및 도입效果
5. 교원평가제 찬반입장 요점
(1) 찬성입장요점
(2) 반대입장요점
6. 해외事例(사례)분석
(1) 미국 도입事例(사례)
(2) 日本 도입事例(사례)
(3) 프랑스 도입事例(사례)
(4) china 도입事例(사례)
7. 교원평가제 현 問題點과 개선plan
(1) 현 問題點
(2) 개선plan 제언
8. 교사평가의 새로운방향 제언
9. 結論 및 느낀점 (교원평가제 찬성견해 )
`참고자료(data)`
1. 교원평가제 (교원능력개발평가) concept(개념)
교원평가제란 교육현장에서 교육에 종사하고 있는 구성원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는 제도로서 이에는 현행의 근무성적평定義(정이) concept(개념)과 같이 하는 방법과 전 교직원을 대상으로 하여 평가주체는 교직원과 학생, 학부모 등 이해관계인의 참여하에 종합적인 교육활동을 평가하는 것으로 분류할 수 있따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은 후자의 발전된 의미의 제도이다. 더욱이 현재 근무평정제도는 학교장에 주관적인 기준에 따를 뿐, 객관적인 기준이 없다. 또한 현행 교원근무평정제도가 제 구실을 못하고 있는 것도 교원평가제 도입의 중요한 原因으로 작용한다.
교원평가제의 도입 배경은 1995년 발표한 5.31 교육개혁plan 이후 교육정책의 근간이 되어 오고 있는 수요자…(skip)
![[인문사회]%20[%20교원평가제%20연구레포트%20]%20교원평가제(교원능력개발평가)%20개념,배경,내용,도입효과분석및%20교원평가제%20찬반입장정리과%20해외사례와%20향후개선방안제언%20및%20나의의견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EC%82%AC%ED%9A%8C%5D%20%5B%20%EA%B5%90%EC%9B%90%ED%8F%89%EA%B0%80%EC%A0%9C%20%EC%97%B0%EA%B5%AC%EB%A0%88%ED%8F%AC%ED%8A%B8%20%5D%20%EA%B5%90%EC%9B%90%ED%8F%89%EA%B0%80%EC%A0%9C(%EA%B5%90%EC%9B%90%EB%8A%A5%EB%A0%A5%EA%B0%9C%EB%B0%9C%ED%8F%89%EA%B0%80)%20%EA%B0%9C%EB%85%90,%EB%B0%B0%EA%B2%BD,%EB%82%B4%EC%9A%A9,%EB%8F%84%EC%9E%85%ED%9A%A8%EA%B3%BC%EB%B6%84%EC%84%9D%EB%B0%8F%20%EA%B5%90%EC%9B%90%ED%8F%89%EA%B0%80%EC%A0%9C%20%EC%B0%AC%EB%B0%98%EC%9E%85%EC%9E%A5%EC%A0%95%EB%A6%AC%EA%B3%BC%20%ED%95%B4%EC%99%B8%EC%82%AC%EB%A1%80%EC%99%80%20%ED%96%A5%ED%9B%84%EA%B0%9C%EC%84%A0%EB%B0%A9%EC%95%88%EC%A0%9C%EC%96%B8%20%EB%B0%8F%20%EB%82%98%EC%9D%98%EC%9D%98%EA%B2%AC_hwp_01.gif)
![[인문사회]%20[%20교원평가제%20연구레포트%20]%20교원평가제(교원능력개발평가)%20개념,배경,내용,도입효과분석및%20교원평가제%20찬반입장정리과%20해외사례와%20향후개선방안제언%20및%20나의의견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EC%82%AC%ED%9A%8C%5D%20%5B%20%EA%B5%90%EC%9B%90%ED%8F%89%EA%B0%80%EC%A0%9C%20%EC%97%B0%EA%B5%AC%EB%A0%88%ED%8F%AC%ED%8A%B8%20%5D%20%EA%B5%90%EC%9B%90%ED%8F%89%EA%B0%80%EC%A0%9C(%EA%B5%90%EC%9B%90%EB%8A%A5%EB%A0%A5%EA%B0%9C%EB%B0%9C%ED%8F%89%EA%B0%80)%20%EA%B0%9C%EB%85%90,%EB%B0%B0%EA%B2%BD,%EB%82%B4%EC%9A%A9,%EB%8F%84%EC%9E%85%ED%9A%A8%EA%B3%BC%EB%B6%84%EC%84%9D%EB%B0%8F%20%EA%B5%90%EC%9B%90%ED%8F%89%EA%B0%80%EC%A0%9C%20%EC%B0%AC%EB%B0%98%EC%9E%85%EC%9E%A5%EC%A0%95%EB%A6%AC%EA%B3%BC%20%ED%95%B4%EC%99%B8%EC%82%AC%EB%A1%80%EC%99%80%20%ED%96%A5%ED%9B%84%EA%B0%9C%EC%84%A0%EB%B0%A9%EC%95%88%EC%A0%9C%EC%96%B8%20%EB%B0%8F%20%EB%82%98%EC%9D%98%EC%9D%98%EA%B2%AC_hwp_02.gif)
![[인문사회]%20[%20교원평가제%20연구레포트%20]%20교원평가제(교원능력개발평가)%20개념,배경,내용,도입효과분석및%20교원평가제%20찬반입장정리과%20해외사례와%20향후개선방안제언%20및%20나의의견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EC%82%AC%ED%9A%8C%5D%20%5B%20%EA%B5%90%EC%9B%90%ED%8F%89%EA%B0%80%EC%A0%9C%20%EC%97%B0%EA%B5%AC%EB%A0%88%ED%8F%AC%ED%8A%B8%20%5D%20%EA%B5%90%EC%9B%90%ED%8F%89%EA%B0%80%EC%A0%9C(%EA%B5%90%EC%9B%90%EB%8A%A5%EB%A0%A5%EA%B0%9C%EB%B0%9C%ED%8F%89%EA%B0%80)%20%EA%B0%9C%EB%85%90,%EB%B0%B0%EA%B2%BD,%EB%82%B4%EC%9A%A9,%EB%8F%84%EC%9E%85%ED%9A%A8%EA%B3%BC%EB%B6%84%EC%84%9D%EB%B0%8F%20%EA%B5%90%EC%9B%90%ED%8F%89%EA%B0%80%EC%A0%9C%20%EC%B0%AC%EB%B0%98%EC%9E%85%EC%9E%A5%EC%A0%95%EB%A6%AC%EA%B3%BC%20%ED%95%B4%EC%99%B8%EC%82%AC%EB%A1%80%EC%99%80%20%ED%96%A5%ED%9B%84%EA%B0%9C%EC%84%A0%EB%B0%A9%EC%95%88%EC%A0%9C%EC%96%B8%20%EB%B0%8F%20%EB%82%98%EC%9D%98%EC%9D%98%EA%B2%AC_hwp_03.gif)
![[인문사회]%20[%20교원평가제%20연구레포트%20]%20교원평가제(교원능력개발평가)%20개념,배경,내용,도입효과분석및%20교원평가제%20찬반입장정리과%20해외사례와%20향후개선방안제언%20및%20나의의견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EC%82%AC%ED%9A%8C%5D%20%5B%20%EA%B5%90%EC%9B%90%ED%8F%89%EA%B0%80%EC%A0%9C%20%EC%97%B0%EA%B5%AC%EB%A0%88%ED%8F%AC%ED%8A%B8%20%5D%20%EA%B5%90%EC%9B%90%ED%8F%89%EA%B0%80%EC%A0%9C(%EA%B5%90%EC%9B%90%EB%8A%A5%EB%A0%A5%EA%B0%9C%EB%B0%9C%ED%8F%89%EA%B0%80)%20%EA%B0%9C%EB%85%90,%EB%B0%B0%EA%B2%BD,%EB%82%B4%EC%9A%A9,%EB%8F%84%EC%9E%85%ED%9A%A8%EA%B3%BC%EB%B6%84%EC%84%9D%EB%B0%8F%20%EA%B5%90%EC%9B%90%ED%8F%89%EA%B0%80%EC%A0%9C%20%EC%B0%AC%EB%B0%98%EC%9E%85%EC%9E%A5%EC%A0%95%EB%A6%AC%EA%B3%BC%20%ED%95%B4%EC%99%B8%EC%82%AC%EB%A1%80%EC%99%80%20%ED%96%A5%ED%9B%84%EA%B0%9C%EC%84%A0%EB%B0%A9%EC%95%88%EC%A0%9C%EC%96%B8%20%EB%B0%8F%20%EB%82%98%EC%9D%98%EC%9D%98%EA%B2%AC_hwp_04.gif)
![[인문사회]%20[%20교원평가제%20연구레포트%20]%20교원평가제(교원능력개발평가)%20개념,배경,내용,도입효과분석및%20교원평가제%20찬반입장정리과%20해외사례와%20향후개선방안제언%20및%20나의의견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EC%82%AC%ED%9A%8C%5D%20%5B%20%EA%B5%90%EC%9B%90%ED%8F%89%EA%B0%80%EC%A0%9C%20%EC%97%B0%EA%B5%AC%EB%A0%88%ED%8F%AC%ED%8A%B8%20%5D%20%EA%B5%90%EC%9B%90%ED%8F%89%EA%B0%80%EC%A0%9C(%EA%B5%90%EC%9B%90%EB%8A%A5%EB%A0%A5%EA%B0%9C%EB%B0%9C%ED%8F%89%EA%B0%80)%20%EA%B0%9C%EB%85%90,%EB%B0%B0%EA%B2%BD,%EB%82%B4%EC%9A%A9,%EB%8F%84%EC%9E%85%ED%9A%A8%EA%B3%BC%EB%B6%84%EC%84%9D%EB%B0%8F%20%EA%B5%90%EC%9B%90%ED%8F%89%EA%B0%80%EC%A0%9C%20%EC%B0%AC%EB%B0%98%EC%9E%85%EC%9E%A5%EC%A0%95%EB%A6%AC%EA%B3%BC%20%ED%95%B4%EC%99%B8%EC%82%AC%EB%A1%80%EC%99%80%20%ED%96%A5%ED%9B%84%EA%B0%9C%EC%84%A0%EB%B0%A9%EC%95%88%EC%A0%9C%EC%96%B8%20%EB%B0%8F%20%EB%82%98%EC%9D%98%EC%9D%98%EA%B2%AC_hwp_05.gif)
![[인문사회]%20[%20교원평가제%20연구레포트%20]%20교원평가제(교원능력개발평가)%20개념,배경,내용,도입효과분석및%20교원평가제%20찬반입장정리과%20해외사례와%20향후개선방안제언%20및%20나의의견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EC%82%AC%ED%9A%8C%5D%20%5B%20%EA%B5%90%EC%9B%90%ED%8F%89%EA%B0%80%EC%A0%9C%20%EC%97%B0%EA%B5%AC%EB%A0%88%ED%8F%AC%ED%8A%B8%20%5D%20%EA%B5%90%EC%9B%90%ED%8F%89%EA%B0%80%EC%A0%9C(%EA%B5%90%EC%9B%90%EB%8A%A5%EB%A0%A5%EA%B0%9C%EB%B0%9C%ED%8F%89%EA%B0%80)%20%EA%B0%9C%EB%85%90,%EB%B0%B0%EA%B2%BD,%EB%82%B4%EC%9A%A9,%EB%8F%84%EC%9E%85%ED%9A%A8%EA%B3%BC%EB%B6%84%EC%84%9D%EB%B0%8F%20%EA%B5%90%EC%9B%90%ED%8F%89%EA%B0%80%EC%A0%9C%20%EC%B0%AC%EB%B0%98%EC%9E%85%EC%9E%A5%EC%A0%95%EB%A6%AC%EA%B3%BC%20%ED%95%B4%EC%99%B8%EC%82%AC%EB%A1%80%EC%99%80%20%ED%96%A5%ED%9B%84%EA%B0%9C%EC%84%A0%EB%B0%A9%EC%95%88%EC%A0%9C%EC%96%B8%20%EB%B0%8F%20%EB%82%98%EC%9D%98%EC%9D%98%EA%B2%AC_hwp_06.gif)
다. 이에 교육부는 교원평가제가 교원단체의 강한 반발에도 불구하고 교원에 대한 믿음을 높이고 교원의 전문성을 향상시키며, 공교육의 신뢰를 되찾는 길이라 판단했다. 근무평정제도가 승진, 전보, 포상 등 인사관리를 위한 지표로 이용되다 보니 승진대상자(경력 15년 이상)외에는 평가에 무관심하고, 결국 교원들의 능력개발로 연결되지 못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