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조선호텔의 기업 analysis(분석) 과 호텔의 인전자원관리 / 서론1. 선정동기 호텔 산업 이라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0-26 04:56
본문
Download : 조선호텔의 기업 분석과 호텔의 인전자원관리.hwp
따라서 직원 모집과 선발, 훈련, 배치, 사후 관리 등 인사관리를 통해서 사람(employee)을 관리하는 것이 이익창출의 뿌리라고 할 수 있따 위의 2가지 호텔산업의 특징은 호텔산업에서 인사관리가 얼마만큼 중요한지를...
다. 호텔은 성수기와 비수기가 뚜렷해서 노동 인력의 수가 유동적이어야 한다.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서론1. 선정동기 호텔 산업이라 하면, 무엇보다 먼저 고객 기대=고객 만...
Download : 조선호텔의 기업 분석과 호텔의 인전자원관리.hwp( 70 )
순서
설명
서론1. 선정동기 호텔 산업이라 하면, 무엇보다 먼저 고객 기대=고객 만...
경제경영 조선호텔의 기업 분석과 호텔의 인전자원관리 / 서론1. 선정동기 호텔 산업 이라
[경제경영] 조선호텔의 기업 analysis(분석) 과 호텔의 인전자원관리 / 서론1. 선정동기 호텔 산업 이라





서론1. 선정동기 호텔 산업이라 하면, 무엇보다 먼저 고객 기대=고객 만족이라는 말이 떠오른다. 또 고객만족이라 하면 그 기업에서 고객과 만나는 직원들의 교육, 훈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이에 정규직 노동자들로 구성된 노조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내걸고 파업에 들어가게 된 것이다. 외환위기동안 오히려 큰 흑자를 본 롯데호텔이 오히려 노동자들의 정년을 단축하는 등 불이익과 함께, 비정규직을 크게 늘려왔으며, 그 결과 정규직의 고용불안도 심각해지게 됐다. 비록 경찰이 들이닥쳐 농성중인 조합원들을 무리하게 강제 진압한 결과, 정치적,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켜 파업의 이유와 결과 등의 본질적인 부분이 많이 가려지는 아쉬움도 있지만, 롯데호텔 노조가 무기한 파업은 인적자원관리를 듣는 우리들에게 큰 이슈를 던지고 있따 롯데 호텔 파업의 큰 쟁점은 비정규직 문제였다. 그만큼 호텔업에서 종업원의 관리는 절대적이다. 다른 어떠한 분야보다 호텔에 비정규직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도 이 때문이다 이러한 호텔의 property(특성)을 인사에서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다면 롯데 호텔의 파업과 같이 조직을 와해시키고,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될 수 있따 또한 호텔은 사람이 사람을 대함으로써 이익을 창출하는 서비스업이다.그러나 최근 심심치 않게 보도되고 있는 data(자료)를 통해 보자면, 가족과도 같아야 하는 호텔산업의 노사구조가 붕괴 되어 가고 있는 것 같다. 이는 당연히 호텔 측( 즉 기업)과 종업원들과의 갈등 없는 인사구조에서 기인하는 것이다. 2003년 6월에 롯데호텔 노조소속 조합원 500여명이 호텔 정문 앞에서 농성을 벌이고 무기한 파업에 들어갔던 사건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