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C]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theory(이론)(도덕발달단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29 22:29
본문
Download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도덕발달단계).hwp
유복한 environment(환경) 에서 성장했으나 학문보다는 세계적 사건에 관심이 더 많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Kohlberg는 수감자, 학교 탈락자, 도덕교육을 위한 학교에 관심을 가져 학교 설립 및 호로그램 개발에 참여하였다 Ko…(省略)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theory(이론)(도덕발달단계)
다. 시카고 대학교에서 도덕발달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은 후에는 예일 대학교, 시카고 대학교, 하버드 대학교에 재직하였다.
1971년 중앙아메라카의 벌리즈라는 국가에서 비교culture 연구를 하던 중 기생충에 의해 전염병에 감염되었다. 그 후 16년 동안 그는 끊임없이 고통에 시달리면서 몸이 쇠약해지고 정신질환까지 생겼다.
Kohlberg는 1927년 미국 뉴욕주의 브롱스빌에서 태어났다.콜버그의 도덕성 발달theory(이론)(도덕발달단계)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도덕발달단계,사범교육,레포트
순서
Download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도덕발달단계).hwp( 48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도덕발달단계)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도덕발달단계)사범교육레포트 ,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 도덕발달단계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도덕발달단계)
목차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I. 제1수준 : 인습 이전 수준
1. 1단계 : 처벌과 복종 지향
2. 2단계 : 쾌락주의
II. 제2수준 : 인습 수준
1. 3단계 : 착한 소년 착한 소녀 지향
2. 4단계 : 법과 질서 유지 지향
III. 제3수준 : 인습 이후 수준
1. 5단계 : 사회적 계약 지향
2. 6단계 : 보편적 윤리 지향
reference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Lawrence Kohlberg(1927-1987)는 도덕발달 단계를 알아보기 위해 이야기 속의 인물이 직면한 도덕적 딜레마 상황들을 제시하고 그 인물이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래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설명(說明)하도록 하였다. 고등학교 졸업 후 곧바로 대학에 진학하지 않고, 제2차 세계대전 후 유럽에서 이스라엘 난민들을 이스라엘로 귀환시키는 수송기의 기술 보조원으로 일했다. 미국으로 돌아와서는 시카고 대학교에 입학하였는데, 입학시험 성적이 매우 높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교과목에서 이수를 면제받고 1년 만에 학사학위를 받았다. 각 딜레마 상황에서 주요 판단 기준은 정의(定義)(justice)의 관념으로서, Kohlberg는 도덕적 딜레마에 대하여 추론하는 방식이 개인의 인지발달 수준을 반영한다고 하였다. 각 딜레마 상황에서 주요 판단 기준은 정의(定義)(justice)의 관념으로서, Kohlberg는 도덕적 딜레마에 대하여 추론하는 방식이 개인의 인지발달 수준을 반영한다고 하였다.
Koh...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도덕발달단계)
목차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I. 제1수준 : 인습 이전 수준
1. 1단계 : 처벌과 복종 지향
2. 2단계 : 쾌락주의
II. 제2수준 : 인습 수준
1. 3단계 : 착한 소년 착한 소녀 지향
2. 4단계 : 법과 질서 유지 지향
III. 제3수준 : 인습 이후 수준
1. 5단계 : 사회적 계약 지향
2. 6단계 : 보편적 윤리 지향
reference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Lawrence Kohlberg(1927-1987)는 도덕발달 단계를 알아보기 위해 이야기 속의 인물이 직면한 도덕적 딜레마 상황들을 제시하고 그 인물이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래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설명(說明)하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