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밍(Dming)의품질경영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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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22 2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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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프로그램(program]) 으로 인
하여 Deming의 이름은 기업경영자들 사이에 널리 알려졌으며, Ford사는 자기회사의 품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그를 초대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동안 그는 미국에서 많은 기술자를
대상으로 통계적 품질관리를 가르쳤으나 경영층의 관심을 끌지 못하였다. 日本(일본)의 최
고 경영자들은 그에게 교육받기를 간절히 원했으며, 그는 日本(일본) 산업계에서 影響력 있는
21명의 최고경영자를 대상으로 강의하였다. Deming이 품질분야에 미친 影響은 너무나 지
대하며 많은 책들이 그의 철학을 說明(설명) 하려고 시도하고 있다아
I. 품질변동과 공정품질관리
Deming은 설계 및 생산 공정에서 품질의 변동가능성을 최소로 줄여서 제품과 서비스
의 품질을 improvement할 것을 강조하였다. 그들은 Deming의 가르침을 산업에 확산시켰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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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밍(Dming)의 품질경영철학
목차
* 데밍(Deming)의 품질경영철학
Ⅰ. 품질변동과 공정품질관리
Ⅱ. Deming사이클과 품질improvement의 effect
Ⅲ. Deming의 “품질improvement 14 실행항목”
▶ 경영참여
▶ 새로운 철학의 학습
▶ 원가 절감 및 공정improvement을 위한 검사의 목적이해
▶ 가격보다 품질중심의 구매의사결정
▶ 일관된 품질improvement노력
▶ 훈련의 제도화
▶ 감독과 리더십의 제도화
▶ 두려움의 제거
▶ 팀 노력의 극대화
▶ 작업자에 대한 강요제거
▶ 생산목표(目標)할당 및 목표(目標)관리의 제거
▶ 작업자들의 자존심보호
▶ 교육
▶ 변혁을 위한 조치
Ⅳ. 7가지의 치명적인 병폐
데밍(Deming)의 품질경영철학
Deming은 1920년대와 1930년대 통계적 품질관리 태동기에 Western Electric사에 근무
하였으며 통계전문가로 훈련받았다. 즉 공정중심의 품질관리를 강조하였다. 전쟁이 끝난
뒤 Deming은 日本(일본)으로부터 통계적 품질관리를 교육해 달라는 초청을 받았다. 그에 따르면
설계규격을 벗어나는 품질의 변동은 곧 성과의 일관성을 저해하고 결국 품질문제를 야
기 시켜 낭패를 당하게 한다는 것이다.
日本(일본)과학자 및 기술자조합에서는 Deming이 통계적 품질관리구축에 끼친 업적을 기리
기 위하여 1951년에 Deming상(Deming Application Prize)을 실천하였다.
1980년에 미국의 NBC방송이 `If Japan Can... Why Can`t We?` 라는 タイトル(제목) 으로 방송
으로 방송을 내보내기 전까지 Deming이 미국에는 알려지지 않았다. 1970년대 중반에 이르러 日本(일본)제품의 품질이 서구제품의 품질을 능가하였고 日本(일본)기업
은 서구시장에 깊숙이 침투하였다. 이와 마찬가지로 서비스의 경우도 비일관성으로
인하여 고객을 실망시키고 결국 기업이미지에 손상을 입히게 된…(투비컨티뉴드 )
레포트/경영경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