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유가적 인간과 근대적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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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30 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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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히려 이것은 내적 도덕성의 발현과 긴밀하게 관계되어 있다 이철승. <군자에서 시 민 까지>. ≪철학, 文化를 읽다≫. 동녘. 2009. 17p





보고서 - 유가적 인간과 근대적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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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군자의 공자란 천부적인 덕을 일상생활 속에서 닦아 인(仁)을 실천하는 인격자인 것이다. 사실 군자라는 용어는 원래 왕위가 세습되는 전제군주 체제하에서 조정회의에 참석할 수 있는 귀족을 지칭했던 말이었다. 군자는 사회적 지위나 경제적 여유, 지식의 유무 등의 외적 배경과 비례하지 않는다. 비록 사회적 지위가 높거나 경제적 여유가 풍부한 인간이라도 자신의 이익만을 위하는 삶을 추구한다면 그러한 인간은 모두 소인이다. 그런데 군자를 소인과 대비시켜 논함으로써 공자는 지위나 신분의 고하보다는 인격적으로나 사회적으로 가장 완전무결한 인간상으로 그 개념을 보편화 시켰다. 반면, 군자란 자기 이익을 얻고자 분과를 형성하지 않고 자기가 속한 사회의 보편적 질서를 중시하는 인간이다. 공자는 이따금 제자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들려주거나 자문을 원하는 위정자나 제자들의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자신의 사상과 의지를 표명하였다. 또한 소인은 남을 배려하지 않으며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비열한 방법조차 서슴지 않는다. 군자는 잘못의 原因을 남에게 돌리지 않으며, 동일한 잘못을 반복하지 않고, 성냄을 다른 인간에게 옮기지 않으며, 부당한 일은 남에게 시키지 않고, 자기가 이루고 싶은 의미 있는 일을 남이 먼저 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인간이다. 공자의 견해에 따르면, 공공질서 의식이 약하고 개인의 이기심을 강하게 추구하는 인간은 모두 소인이다. 김영무. <군자라는 인물상>. ≪the twenty-first century 君子 만나기≫. 지성의 샘. 2008. 96~98p 요약
공자에 따르면, 군자는 개인의 이익 추구를 중심 가치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공적 의로움의 실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물상이다. 레포트 - 유가적 인간과 근대적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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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자라는 인물상은 공자가 체계적으로 정리(arrangement)하여 만들어 낸 인물상이 아니다. 그래서 논어의 여러 편에는 군자의 모습이 두루 널려 있었고, 무려 90여회가 되는 언급이 나와 있기도 했다. 반면 소인은 개인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인간으로 대비되고 있다 소인의 자기의 사사로운 이익 추구를 중요한 가치로 여기기 때문에 이익을 확보하려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이러한 공자의 생각과 품은 뜻들이 이른바 군자라는 한 인간형으로 귀결된 것이다. 김영무. <군자라는 인물상>. ≪the twenty-first century 君子 만나기≫. 지성의 샘. 2008. 99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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