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안전교육의 necessity , 안전사고의 原因, 안전교육의 방향, 가정에서의 안전,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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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4-14 2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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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기(3~5세)- 교통사고, 놀이사고, 추락 및 충돌사고, 화상사고, 운동관련 사고, 유괴 및 성폭행 사고 ⇒ 예방교육: 1년에 4번라. 초등학생- 교통사고, 보행과 관련된 사고, 스포츠 안전사고(2) 부모나 가정 property(특성)-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나 가정이 property(특성)은 영유아의 안전사고에 影響을 미친다.- 교사 시각의 사각지대가 있다.- 안전에 대한 지식 부족③ 영유아의 안전에 성인들에 의한 보호나 안전문제 예방에는 한계가 있다. 1) 영유아 안전교육의 필요성① 영유아는 안전사고의 위험성이 가장 높은 시기이다. 즉, 부모의 사회 경제적 지위가 낮은 경우 높은 사고율을 보인다.④ 영유아기가 안전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시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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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안전교육의 필요성, 안전사고의 원인, 안전교육의 방향, 가정에서의 안전,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
사고의 가장 취약한 집단은 영유아기 아동이다.- 교사 대 아동 비율이 높다. 영유아의 사고는 신체적 손상으로 인한 고통 뿐 아니라 심리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초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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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영유아 안전사고의 Cause (1) 연령① 영유아기에 흔히 발생되는 사고유형(소비자 안전센터, 2008)가. 영아기(0~1세)- 질식사고, 위험물질 흡입사고, 추락 및 충돌사고, 영아돌연사(호흡기 문제)나. 걸음마기 영아(1~2세)- 질식사고, 위험 물질의 흡입, 화상, 추락 및 충돌, 놀이사고, 교통사고다.





사고의 가장 취약한 집단은 영유아기 아동이다. 즉, 부모의 사회 경제적 지위가 낮은 경우 높은 사고율을 보인다.
1) 영유아 안전교육의 당위성① 영유아는 안전사고의 위험성이 가장 높은 시기이다. 특히 학력이 낮고, 자녀의 수가 많을수록 사고율이 높으며, 가족 모두에게 스트레스가 있는 경우에도 사고율이 높다.- 발달특성상 주변의 사물이나 環境(환경)에 대한 호기심이 많고 탐구하려는 충동이 강하나 신체기능의 발달은 미숙하여 신체균형 유지능력이나 운동기능이 충분히 발달되어 있지 않고 판단능력과 자기 조절 및 상황에 대한 인식능력이 부족함② 안전사고의 Cause 이 비안전 행동과 관련 있다아- 안전에 대한 지식 부족③ 영유아의 안전에 성인들에 의한 보호나 안전문제 예방에는 한계가 있다아- 교사 대 아동 비율이 높다. 1. 영유아의 안전교육의 의의
1. 영유아의 안전교육의 의의 사고의 가장 취약한 집단은 영유아기 아동이다.- 안전에 대한 지식 부족③ 영유아의 안전에 성인들에 의한 보호나 안전문제 예방에는 한계가 있다. 영유아의 사고는 신체적 손상으로 인한 고통 뿐 아니라 심리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초래한다. 따라서 영유아의 사고로 미연에 방지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특히 학력이 낮고, 자녀의 수가 많을수록 사고율이 높으며, 가족 모두에게 스트레스가 있는 경우에도 사고율이 높다. 유아기(3~5세)- 교통사고, 놀이사고, 추락 및 충돌사고, 화상사고, 운동관련 사고, 유괴 및 성폭행 사고 ⇒ 예방교육: 1년에 4번라. 초등학생- 교통사고, 보행과 관련된 사고, 스포츠 안전사고(2) 부모나 가정 특성-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나 가definition 특성은 영유아의 안전사고에 영향을 미친다. 2) 영유아 안전사고의 원인(1) 연령① 영유아기에 흔히 발생되는 사고유형(소비자 안전센터, 2008)가. 영아기(0~1세)- 질식사고, 위험물질 흡입사고, 추락 및 충돌사고, 영아돌연사(호흡기 문제)나. 걸음마기 영아(1~2세)- 질식사고, 위험 물질의 흡입, 화상, 추락 및 충돌, 놀이사고, 교통사고다. 따라서 영유아의 사고로 미연에 방지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따라서 영유아의 사고로 미연에 방지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발달특성상 주변의 사물이나 환경에 대한 호기심이 많고 탐구하려는 충동이 강하나 신체기능의 발달은 미숙하여 신체균형 유지능력이나 운동기능이 충분히 발달되어 있지 않고 판단능력과 자기 조절 및 상황에 대한 인식능력이 부족함② 안전사고의 원인이 비안전 행동과 관련 있다. 즉, 부모의 사회 경제적 지위가 낮은 경우 높은 사고율을 보인다.- 교사 시각의 사각지대가 있다아④ 영유아기가 안전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가장 효과(效果)적인 시기이다. 특히 학력이 낮고, 자녀의 수가 많을수록 사고율이 높으며, 가족 모두에게 스트레스가 있는 경우에도 사고율이 높다.- 발달property(특성)상 주변의 사물이나 環境에 대한 호기심이 많고 탐구하려는 충동이 강하나 신체기능의 발달은 미숙하여 신체균형 유지능력이나 운동기능이 충분히 발달되어 있지 않고 판단능력과 자기 조절 및 상황에 대한 인식능력이 부족함② 안전사고의 原因이 비안전 행동과 관련 있다. 유아기(3~5세)- 교통사고, 놀이사고, 추락 및 충돌사고, 화상사고, 운동관련 사고, 유괴 및 성폭행 사고 ⇒ 예방교육: 1년에 4번라. 초등학생- 교통사고, 보행과 관련된 사고, 스포츠 안전사고(2) 부모나 가정 특성-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나 가정의 특성은 영유아의 안전사고에 영향을 미친다.
영유아안전교육의 necessity , 안전사고의 原因, 안전교육의 방향, 가정에서의 안전,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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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유아의 안전교육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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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영유아 안전사고의 原因(1) 연령① 영유아기에 흔히 발생되는 사고유형(소비자 안전센터, 2008)가. 영아기(0~1세)- 질식사고, 위험물질 흡입사고, 추락 및 충돌사고, 영아돌연사(호흡기 문제)나. 걸음마기 영아(1~2세)- 질식사고, 위험 물질의 흡입, 화상, 추락 및 충돌, 놀이사고, 교통사고다. 영유아의 사고는 신체적 손상으로 인한 고통 뿐 아니라 심리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초래한다.- 교사 시각의 사각지대가 있다.
다.
1) 영유아 안전교육의 necessity ① 영유아는 안전사고의 위험성이 가장 높은 시기이다.- 교사 대 아동 비율이 높다.④ 영유아기가 안전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가장 effect적인 시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