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y.co.kr [기행문학] 기행문학(紀行文學) > ready1 | ready.co.kr report

[기행문학] 기행문학(紀行文學) > ready1

본문 바로가기

ready1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기행문학] 기행문학(紀行文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0-08 00:35

본문




Download : 紀行文學.hwp




이 책은 국한문혼용체로 단순히 서구의 제도와 문물에 대한 introduce서 혹은 견문기에 그치지 않고 자신의 개화사상과 제도개혁구상을 집약한 개화사상서로 높이 평가되고 있따 일본에서의 1년여의 체류, 미국에서의 1 년여의 수학, 도합 3년 미만의 외국생활과 수학 후에 쓴 것이지만, <서유견문>은 서양의 사정과 제도- 문물에 관한 단순한 견문기가 아니라 국내외의 방대한 저서와 문헌 등의 자료를 참고로 저술되었기 때문에 그 내용이 매우 복잡하고 풍부하다.
- 청나라와 관련된 기행록은 燕行錄 - 燕行日記라고 불리며, 김foundation(창업)의 <燕行日記>, 홍대용의 <燕記>, 박지원의 <熱河日記>, 金景善의 <燕轅直指>가 가장 유명하다. 청과 일본에 보내는 대규모 사절단에 참여한 문사들이 여행지에서 얻은 문견과 이에 대한 새로운 인식은 조선조 후기 변모하는 시대정신에 중요한 몫을 담당한 것으로 보인다. 저자는 사행한 정사, 부사, 서장관, 제술관, 역관, 자제군관 등 다양하며 대체로 일기의 형태로 기술되었고 중간에 시, 일화, 새로운 정보가 포함 되어있따

[기행문학] 기행문학(紀行文學)

왕오천축국전, 열하일기, 혜초, 박지원, 기행문학
2. 언제 어떻게 <왕오천축국전>은 발견되었나
다.
1. 우리나라 기행문학의 시초
김명호, 열하일기 연구, 창작과 비평.



4. 왜 <열하일기>라고 했는가?
순서

2. 조선후기 청-일 관련 기행문학
조선조 후기에는 해외체험을 기록한 여행록들이 많이 저작되어 새로운 경이와 인식을 불러 일으켰다.
5. 熱河는 어떤 곳인가

1. 박지원(1737- 1805)은 누구인가


Ⅱ. 왕오천축국전(往五天竺國傳)
3. <열하일기>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그 다음이 유길준(1856- 1914)의 <西遊見聞>으로 1889년에 탈고되어 1895년에 간행되었다. 하지만 그 내용을 살펴보면 한국 고대문학의 영역에 들어올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다.

[본문일부]


Ⅰ. 기행문학의 이해

6. 열하일기 내용
3. 서양 혹은 미국견문기
Ⅰ. 기행문학의 이해
- 일본과 관련된 기행록은 ‘海槎일기’, ‘동사록’라고 불리며, 남용익의 <扶桑錄>, 신유한의 <海遊錄>, 조엄의 <海槎日記> 등이 유명하다.
기행문학(紀行文學)에 관련되어 일목 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bibliography]
4. 수록된 한시.
기행문학(紀行文學)에 대해서 일목 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조동일 외, 한국문학신강, 길벗, 2004.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열하일기>는 어떤 책인가?

민영환, 해천추범, 을유文化(culture) 사, 4292(1959)년.



1. 우리나라 기행문학의 시초





- 南天路 爲言
또한 韓末의 충신인 忠正公 민영환이 1896년 帝政 러시아의 마지막 황제인 니콜라이 2세 대관식에 한국대표로 참석했을 때의 기행문이었던 <海天秋帆>이 있따
[목차]
3. 서역기행 시기와 경로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 혹은 미국견문기는 朴定陽의 <美俗拾遺>이다. 유길준은 비슷한 성격의 저서인 후쿠자와 유기치의 <西洋事情>의 많은 부분을 인용하였고 그 외에 헨리 포셋의 <富國策>- 헨리 위튼의 <萬國公法> 등을 참조하였다.

Download : 紀行文學.hwp( 28 )


Ⅲ. 열하일기(熱河日記)


3. 서양 혹은 미국견문기
김명호, 박지원문학연구, 성균관대학교 대동文化(culture) 연구원 출판부.
설명
황패강 외 공편, 한국문학작가론, 집문당, 2007.




2. 조선후기 청,일 관련 기행문학

1. 慧超는 누구인가
紀行文學-4337_01_.gif 紀行文學-4337_02_.gif 紀行文學-4337_03_.gif 紀行文學-4337_04_.gif 紀行文學-4337_05_.gif
우리나라 기행문학의 시초는 慧招((704-787)의 <往五天竺國傳>이며 불교에 관한 사적답사 기록 정도로 이해되어 왔다. 초대 주미전권공사였던 박정양이 일종의 보고서 형식으로 미국의 역싸, 제도, 문물에 관해 집필한 것으로 1888년에 탈고되었다. 비록 다른 사람들의 저술을 많이 원용하였다고는 하나 <서유견문>은 유길준 나름대로 체계적으로 요점하여 짜임새 있게 만든 입문서이다.
Total 17,918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4(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ready.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ready.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