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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외교학과] 공자의 예(禮)에 의한 정치의 중요성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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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1-23 0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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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에서 중심적인 철학적 용어로 인과 예를 든다. 논어(論語)
공자의 예(禮)에 의한 정치의 중요성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정치외교학과] 공자의 예(禮)에 의한 정치의 중요성00
양필승(1991) 편, “중국(China)의 농업과 농민운동”, 한나래.
1. 공자의 예(禮)에 의한 정치




1. 공자의 예(禮)에 의한 정치





5. 공자의 예(禮)에 대한 요약

공자의 사상 중에서 인과 예는 공자의 the gist사상이다.
노승현(1994) 역, “중국(China)고대정치사상”, 예문서원.
2) 인의 행하기 위해서는 예(禮)라는 형식을 밟을 필요가 있음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1) 덕치와 예치

4. 예의 사회적 기능
2) 예(禮)가 국가통치에 이바지함
3) 사회적으로 유익한 행동으로 유도한다. 사람이 내적으로는 개인의 인격을 수양, 완성하고 외적으로 대인관계에 있어서 서로 사랑하고 각각 스스로의 인간의 도리를 다하며 행복을 누리는 데는 인과 예 없이는 안 되는 것이다. 따라서 공자의 사상을 말하고자 할 때에는 먼저 이를 알아야 할 것이다. 공자는 “나를 이기고 예로 돌아가다”, 즉 극기복례를 강조하였다.
3. 예(禮)와 인(仁)과의 관계
3) 예(禮)는 유가의 인(仁)을 실현하기 위한 방법임

전락희,『동아시아의 고대정치사상연구』, 단국대학교 출판부.
사유위(1966), “유가담인적 property(특성)”, 화학월간(華學月刊) 제 67기, 화강교유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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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극기’는 개인적 자아를 극복한다는 의미이며 ‘복례’라는 것은 사회적 자아를 중시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공자는 극기복례를 통해 집단적 인간관, 사회적 인간관을 강조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김응근(1984), “중국(China)철학사”, 장학출판사.
순서
1) 자율적이고 직접적인 통합적 기능이다
2) 공자의 예에 의한 정치-예치주의(禮治主義)





최근덕(1993), “논어인간학”, 열화당
사부아, “중국(China)정치사상사”, 중정서국, 1956.

위 자료 요약요점 잘되어 있으니

예치주의 , , 예의 , 공자의 예 , , 공자 , 예치, 예의 중요성 , 예(禮) 인(仁) , 예의 사회적 기능,
이동욱(1996), “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인성교육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인은 본질적인 덕목이고 예는 종속적인 덕목이다.
오 강(1971), “공맹순 철학”, 상책 상무인서관, 중화민국.

공자의 예(禮)에 의한 정치의 중요성00
1) 형벌이나 법치보다는 교화와 예치를 주장함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2. 예의 중요성
왕희원(1988), “논어통역”, 학생서국.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설명
2) 일체감 고양기능이다.
1) 인(仁)도 예(禮)의 실현으로 성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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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의 인간관에 따르면, 인간은 단독적인 존재가 아니며 타인과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는 집단적 존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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