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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축은행 부실사태의 problem(문제점), 전망 및 improvement(개선)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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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5-03 1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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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도시영세민과 농어민을 대상으로 운영되어오던 신용조직(상호금융)을 정비하기 위하여 신용협동조합법을 제정하였다. 이와 같은 배경으로 제정된 상호신용금고법에 의해 기존 제도금융권 바깥의 사설 무진회사 및 서민금고들이 정식 제도권안의 금융기관으로 설립 인가를 받게 되면서 상호신용금고가 출범하게 되었다. 단기금융업법은 시중의 거액전문사채자금을 흡수중개하여 이를 기업의 단기자금으로 공급하도록 하는 한편 중장기적으로 단기금융시장의 발달을 도모할 목적으로 제정하였다. 단기금융업법은 시중의 거액전문사채자금을 흡수중개하여 이를 기업의 단기자금으로 공급하도록 하는 한편 중장기적으로 단기금융시장의 발달을 도모할 목적으로 제정하였다. 상호유대를 가진 사람들의 협동조직을 통하여 자금의 조성과 이용 및 협동조직 구성원의 자질 향상을 도모하기위한 비영리법인인 이러한 형태로는 신용협동조합, 마을금고, 농협․수협 등의 상호금융이 있었다(전국상호신용금고연합회, 1993). 한편 단기금융업법에 의한 단기금융회사(투자금융회사)는 후에 종합금융으로 전환되었으며 신용협동조합법에 의한 마을금고는 1982년 새마을금고법 제정과 함께 신용협동 조직에서 분리되어 오늘날 새마을금고가 되었다.


1. 저축은행의 설립배경

순서




2) 외환위기 이후 두 순서에 걸친 저축은행 구조조정의 실패 경험을 교훈으로 삼을 필요가 있음
4. 저축은행 부실원인
3) 스위스의 은행위기 사례(instance) 및 원인

7. 저축은행의 전망



1) 적극적 구조조정 추진


‘60년대의 우리나라 경제는 제1․2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거치는 동안 공업화와 수출증대를 기반으로 세계에서도 유례없는 고도성장을 이룩하였다. 또한 도시영세민과 농어민을 대상으로 운영되어오던 신용조직(상호금융)을 정비하기 위하여 신용협동조합법을 제정하였다. 이상의 사금융 양성화 3법에 의한 기관의 변천을 보면 아래 그림과 같다. 이렇듯 취약한 서민금융의 발달을 도모하기 위하여 1961년 국민은행이 설립되어 일부 무진회사를 흡수 합병하여 상호부금 업무를 주종으로 하는 서민금융을 취급하였으나 이들 사설 무진회사, 서민금고 등은 영업의 근거법도 없이 전국적으로 난립하는 형태를 보였다. 이러한 환경 하에서 경제의 주요 참가자가 아닌 서민과 영세상공인에 대한 금융서비스는 일제시대 이후 생겨나기 시작한 사설 무진회사가 영세상공인과 일반 서민을 상대로 한 무진업무와 정기적금업무를 수행하고 있었으며 주로 여신업무만을 수행하는 비 제도권 금융회사로서 서민금고라는 유사 금융업체가 전국적으로 난립하여 이들을 통해 상대적으로 제한되게 이루어졌다. 상호유대를 가진 사람들의 협동조직을 통하여 자금의 조성과 이용 및 협동조직 구성원의 자질 향상을 도모하기위한 비영리법인인 이러한 형태로는 신용협동조합, 마을금고, 농협․수협 등의 상호금융이 있었다(전국상호신용금고연합회, 1993). 한편 단기금융업법에 의한 단기금융회사(투자금융회사)는 후에 종합금융으로 전환되었으며 신용협동조합법에 의한 마을금고는 1982년 새마을금고법 제정과 함께 신용협동 조직에서 분리되어 오늘날 새마을금고가 되었다. 이러한 환경 하에서 경제의 주요 참가자가 아닌 서민과 영세상공인에 대한 금융서비스는 일제시대 이후 생겨나기 스타트한 사설 무진회사가 영세상공인과 일반 서민을 상대로 한 무진업무와 정기적금업무를 수행하고 있었으며 주로 여신업무만을 수행하는 비 제도권 금융회사로서 서민금고라는 유사 금융업체가 전국적으로 난립하여 이들을 통해 상대적으로 제한되게 이루어졌다. 박정희 대통령은 당시 전경련 김용완 회장의 건의를 받아들여 1972년 8월 사금융 양성화를 위하여 “단기금융업법, 신용협동조합법, 상호신용금고법 등의 사금융 양성화 3법을 공포하고 이들 법안에 규정되지 않는 모든 사채를 동결시키는 8․3 대통령 긴급명령 조치를 발동하게 된다. 70년대 초에 이르러 대다수 중소기업의 사채 의존도는 심각하고 사 금융기관의 난립으로 인해 각종 금융사고가 빈발하여 서민 경제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치게 되자 정부는 기업의 재무구조를 개선시키고 저축을 증대하기 위해서는 금융시장의 다변화가 급선무라는 판단을 내리고 사금융 양성화 방안을 검토하게 된다.
3. 상호저축은행의 characteristic(특성)
6. 해외의 저축은행 부실화 사례(instance)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영국의 은행위기 사례(instance) 및 원인
4) 스페인의 은행위기 사례(instance) 및 원인

저축은행, 부실사태, 원인, 문제점, 전망


1) 하반기 저축은행 FY2010 실적 발표 시 잠시 주춤한 저축은행 위기가 다시 확산될 가능성이 높음
설명


다.
5. 저축은행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적 노력
1) 대상의 전문성
8. 구조조정 방향
저축은행 부실사태의 problem(문제점), 전망 및 improvement(개선)방법
1) 정책적 해결해야할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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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서민금융의 전문성
1. 저축은행의 설립배경


1. 저축은행의 설립배경 ‘60년대의 우리나라 경제는 제1․2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거치는 동안 공업화와 수출증대를 기반으로 세계에서도 유례없는 고도성장을 이룩하였다. 경제개발계획과 함께 본격적으로 스타트된 개발경제시대하의 금융체제의 구축은 정책적 우선순위에 따른 자금배분을 우선적 목적으로 하였기 때문에 일반시중은행들은 물적 담보로 단기상업금융 및 정책금융에만 치중하여 서민들의 은행이용문턱은 높았다. 1972.8.3 자정을 기해 헌법 제73조에 따른 경제의 안정과 성장을 위한 긴급명령 제15호를 발동, 기업 사채를 동결하고 금융기관 대출금리를 하향 조정 및 세제지원을 실시하게 된다된다. 이렇듯 취약한 서민금융의 발달을 도모하기 위하여 1961년 국민은행이 설립되어 일부 무진회사를 흡수 합병하여 상호부금 업무를 주종으로 하는 서민금융을 취급하였으나 이들 사설 무진회사, 서민금고 등은 영업의 근거법도 없이 전국적으로 난립하는 형태를 보였다. 경제개발계획과 함께 본격적으로 시작된 개발경제시대하의 금융체제의 구축은 정책적 우선순위에 따른 자금배분을 우선적 목적으로 하였기 때문에 일반시중은행들은 물적 담보로 단기상업금융 및 정책금융에만 치중하여 서민들의 은행이용문턱은 높았다. 1972.8.3 자정을 기해 헌법 제73조에 따른 경제의 안정과 성장을 위한 긴급명령 제15호를 발동, 기업 사채를 동결하고 금융기관 대출금리를 하향 조정 및 세제지원을 실시하게 된다. 이상의 사금융 양성화 3법에 의한 기관의 변천을 보면 아래 그림과 같다. 이와 같은 배경으로 제정된 상호신용금고법에 의해 기존 제도금융권 바깥의 사설 무진회사 및 서민금고들이 정식 제도권안의 금융기관으로 설립 인가를 받게 되면서 상호신용금고가 출범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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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여신 측면

2) 지역금융의 기관성
2) 수신 측면
3) 검사․제재 및 소비자보호 강화

2. 상호저축은행 관련 정책 變化(변화)
참고data(資料)
2) 저축은행의 해결해야할문제
4) 자금의 환원성
박정희 대통령은 당시 전경련 김용완 회장의 건의를 받아들여 1972년 8월 사금융 양성화를 위하여 “단기금융업법, 신용협동조합법, 상호신용금고법 등의 사금융 양성화 3법을 공포하고 이들 법안에 규정되지 않는 모든 사채를 동결시키는 8․3 대통령 긴급명령 조치를 발동하게 된다된다.


1) 미국의 은행 및 저축대부조합의 위기 사례(instance)와 원인
2) 경영 건전성․투명성 제고
70년대 초에 이르러 대다수 중소기업의 사채 의존도는 심각하고 사 금융기관의 난립으로 인해 각종 금융사고가 빈발하여 서민 경제에 심각한 악effect(영향) 을 미치게 되자 정부는 기업의 재무구조를 improvement(개선)시키고 저축을 증대하기 위해서는 금융시장의 다alteration(변화) 가 급선무라는 판단을 내리고 사금융 양성화 방법을 검토하게 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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